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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X 지식백과 2D 플랫포머 게임 개발. 3부 G코인 적용 + 레벨 디자인 변경

AllGameDev 2022. 2. 4.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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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에서는 G코인 적용 + 레벨 디자인 변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Sj_q5wIe6E

유니티 코리아 3부. G 코인 적용 + 레벨 디자인 적용

 

먼저 레벨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발판 등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하나 그리고 배치하는 건 너무나 힘들기 때문에 Tilemap 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레벨 디자인을 손쉽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ackage Manager에서 Enable Preview Package 를 체크합니다.

tilemap을 검색하여 2D Tilemap Editor, 2D Tilemap Extras 를 설치합니다.

 

2D Tilemap을 2가지 설치

 

이제 Tile.unitypackage 파일을 Import 합니다.

Tile.unitypackage를 Import
Import 파일들
타일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Tile Palette Window 창을 디스플레이 한다.

Windows -> 2D -> Tile Palette
Tile Palette를 불러온 모습. Grid를 선택하면 Scene 화면이 격자로 표시된다.

그리드 위치가 안맞아서 Y자표를 0으로 변경한다

1.타일을 선택한 후 화면에 그린다. 양옆에 매끄럽지 않다.

2.Rule 이 적용된 타일을 사용하면, 양 옆에 타일을 계산하여 자동 마무리를 해준다. 만드는 방법은 잘 모름...

타일을 그리는 모습

왼쪽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Death 존을 변경한다. 그리고 Cam의 위치도 변경한다.

 왼쪽 영역 추가, death존 이동, 시네머신 캠 위치도 변경한다.

다음은 코인을 변경해 볼 차례이다.

역시 unitypackage가 있다. Import 해보자

Gcoin Unitypackage Import

G 코인을 tile로 그려보도록 하겠다.

먼저 grid의 Foreground 하여 Item 이라는 항목을 만든다.

타일 에디터에서 Item 항목을 선택하고, 하단 옵션에서 GameObject Brush로 변경한다.

Element0의 Game Object에 G Coin Prefab을 연결하면, 브러시로 화면에 일정한 간격으로 코인을 그릴 수 있다.

tile로 G coin을 디자인 하는 모습

 마지막으로 각종 이미지를 Import 해봅니다.

각종 이미지를 임포트 한다.

이제 빌보드를 하나 올려서 이미지를 추가해 보자

빌보드에 이미지 올린 모습

이제 배경 음악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셋 스토어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에셋 스토어에서 8Bit 무료 음악 검색

8Bit Music Album 추가

GameController -> AudioSource에 10. Track 10을 연결합니다. 

배경음악으로 10. Track 10 사용

2. assetstore 에서 Retro Game SFX 검색

Retro Game SFX 

배경음악을 PickUp_1 로 매핑하고 prefab 전제체 적용되도록 overrides apply all을 클릭한다.

코인 취득 시 사운드 변경(Retro style)

G코인 적용과 레벨 디자인 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만들어본 게임 화면입니다.

게임 화면

다음 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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